격사례

올댓수시와 함께 합격의 영광을 거머쥐세요. 올댓수시라면 가능합니다.

학생부종합(일반) 전형합격

학 생 명 김OO 대학/학과 경희대 무역학과
출신학교 서울 일반고 합격여부 최초합격
내신 비교과 자소서 면접 논술 적성 수능
1.6 3 3 - - - 3.5
- 다양한 교과와 연계되어 독서가 다양하나 경영/경제와 관한 특별한 독서 기록은 없는 것이 다소 약점.
- 문학 및 유명 고전 작품 독서에서 경영/경제적 요소를 끌어와서 학생부 재작성함.
(예 김승옥 <서울, 1964년 겨울>에서 산업화 시대의 자본주의의 이면을 드러냄)
올댓전략
- 경제 상황이 어려워 경제적 위기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 노력함을 표현.
- 무역학과 지원 학생으로서의 진취적인 모습을 강조함.
-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이 우수하고, 토론하고 발표하는 능력이 좋음.
관련상품보기 : 수시컨설팅 자기소개서
상세내용
내신등급
전체 국영수사 국영수과 영수 수과
2.50 - - - -
수능등급
국어 수학 영어 탐구1 탐구2
- - - - -
수상경력[교내]모범학생상 3년, 사회 교과우수상, 수학경시대회 수상 다수
특이사항
[동아리]인문학 동아리 활동, 경영/경제 자율동아리
[자율]영어 캠프 활동, 학급 임원 자치 활동
[진로]사업가, 펀드 메니저
자기소개서 주요내용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가지 고민들을 했습니다. 그러자 제가 배우고 싶은 것들을 배우기 위해 지금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 …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생각에서 2학년 2학기부터 공부 방법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시험기간이 40일 정도 앞으로 다가오면 교과서의 시험범위를 넷으로 나누고, 그 나눈 값만큼을 하루하루 읽어나가는(수학 같은 경우는 풀어나가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각 과목당 서너 번씩 반복해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부모님은 초등학교만 마치셨습니다. … 제가 부족함 한 번 느끼지 않고 살게 해주신 부모님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 저는 아버지에게서 신뢰와 믿음을 주는 것이 인간관계의 기본이라 배웠습니다. 엄마는 제가 한다고 했을 때 못하게 하신 적이 없으셨지만 한 번 시작하면 끝까지 책임지고 할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신뢰와 책임을 강조하신 부모님 덕분에 저는 혼자 공부하면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고쳐나갈 수 있었습니다. … 초등학생 때 가난하고 왕따였던 친구들과도 친하게 지내면서 때로는 부모님의 이혼으로 힘들어하는 친구의 이야기도 들어주고, 때로는 친구의 학습도우미를 자처해 공부도 도와줬습니다.
면접내용
질문
- 많은 국가들에서 불평등이나 차별을 시정하기 위한 공무원 채용이나 대학 입학에서의 소수집단 우대정책이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소수집단 우대정책이 공정성에 위배된다며 비판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말하시오.
- 많은 사람들은 소수집단 우대정책이 실력 있는 사람에 대한 역차별이 될 수 있다고 비판하며, 개인에 대한 평가는 그 개인이 갖는 개성, 장점, 성과로 평가해야하지 소속집단으로 평가하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말해보시오.
- 개인의 성취 역시 사회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즉, 그 개인을 둘러싼 사회 환경이 좋을수록 그 개인은 더 높은 성취를 이룰 수 있음. 이러한 사회적 환경을 무시하고 전적으로 그 개인이 이룬 성취만 가지고 평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의견도 있음. 이에 대한 학생의 의견을 말하시오.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