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사례

올댓수시와 함께 합격의 영광을 거머쥐세요. 올댓수시라면 가능합니다.

학생부종합(일반) 전형합격

학 생 명 이OO 대학/학과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출신학교 서울 일반고 합격여부 추가합격
내신 비교과 자소서 면접 논술 적성 수능
1 2 3 4 5 6 7
- 일반고 출신으로 특목고 출신 대비 성적, 독서 이력 다소 취약
- 영재원 활동, 자율동아리 등 다양한 교내에서 주도적인 역할 수행
- 자소서 프로그램 통해 동아리 활동 내역 강조, 전공역량을 스토리화
- 면접 프로그램 통해 목표 대학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적호기심과 문제해결력을 강조
- 최초 합격
올댓전략
- 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전형 경쟁력 강화
- 비교과 디자인 진행: 독서, 자율동아리 기획
- 자기소개서 진행: 교내 활동의 자기주도성에 주목, 스토리 강조
인재상에 부합하는 지적호기심과 문제해결력을 강조
- 면접 수강: 면접이론 및 서울대 기출문제 학습, 인성면접에 대비
상세내용
내신등급
전체 국영수사 국영수과 영수 수과
1.28 1.30 1.27 - -
수능등급
국어 수학 영어 탐구1 탐구2
1 2 1 2 1
수상경력
[교내]
수학경시대회 최우수,우수
물리경시대회 최우수,우수
영어말하기대회 최우수
과제연구대회 최우수상
그 외 20여 개
특이사항
[세특] 물리 UCC 제작, 과학 실험 수행평가
[창체] 과학영재반 활동, 수학자율동아리 활동
해양에서 발산형 경계와 수렴형 경계 주변 자연현상에 대한 영어 논문
학급회장(1,2,3학년), [동아리] 축구동아리 회장, 수학자율동아리, 해양동아리
[독서]엔트로피, 과학의 범위, 공학에 빠지면 세상을 얻는다, 과학으로 만드는 배,
해양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 노는 만큼 성공한다, 국가대표 공학도에게 진로를 묻다 등
[봉사]저소득층 학습봉사(50시간)
자기소개서 주요내용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단순한 문제 풀이로는 더 이상의 수학적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고 생각해 수학자율동아리를 만들었습니다. 한번은 일본 동경대 본고사 문제를 풀지 못해 동아리원 모두 집에 가는 것도 잊은 채 문제에만 매달린 적도 있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문제가 어려울수록 그 시간이 더욱 짜릿했다는 것입니다. 컴퓨터 게임보다도 수학문제가 더 즐겁다고 말한다면 남들은 이상한 놈이라고 하겠지만 제게 수학은 도전과 성취 그 자체였습니다.

4.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교과서에서는 단순히 ‘부력’으로 배의 원리를 설명하는 게 성에 차지 않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과학으로 만드는 배』를 읽으며 유체역학을 이루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부양성, 추진 성능, 저항 성능, 조종 성능 등 하나의 ‘배’가 나아가기 위해 벌어지는 일들이 어쩌면 아름다울 수조차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비로소 저는 조선해양학과에 가야겠다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면접내용
질문
1. 지원동기
2. 서울대 공학캠프에 참가했네. 언제 참가했나? 조선해양공학과로 지원한 것인가?
3. 혹시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 외에 조선공학 관련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내용이 있나?
4. 여기 해양과학기술의 현재와 미래라는 책을 자기소개서에 썼는데 어떻게 구해서 읽은 것인가?
5. 과제연구가 어떤 내용이었나?
답변
1. 준비해간 내용
2. 작년 여름에 다녀왔고 조선해양공학과로 지원해서 갔다 왔습니다.
3. 네. 저는 아무래도 선박이나 해양플랜트의 안정성을 높이는 연구에 관심이 많다보니까 책에서 소개되어 있는 빌지킬이나 핀 안정기와 같이 안정성을 높이는 장치가 인상 깊었습니다.
4. 제가 해양공학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싶어서 직접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읽었습니다. 이 책이 해양과학기술원에서 해양공학에 대해 소개하려는 목적으로 발간한 책으로 알고 있는데 평소 해양과학기술원에 관심이 많아서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해양과학기술원 산하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미래에 이 연구소에서 해양 운동체의 안정성을 높이는 연구를 해보고 싶다고 평소에 생각하기 도 했습니다.
5. 한반도 주변 해양의 조석현상의 경향성을 분석하고 이를 해양의 특성을 통해 분석한 논문이었습니다.